메인메뉴 가기

본문바로 가기

주메뉴

인사말

제주한마음협동조합연합회

2015년 설립되어 대내적으로는 제주지역의 개별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협동조합 조직 발전 전략 수립을 돕고, 구성원에 대한 협동조합 교육 활동을 전개하며, 대외적으로는 해당 부문을 대표해 다른 부문의 사회적경제 기업 및 단체들과의 협력 활동 및 대정부 정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이 조합원들을 위해 존재하듯 연합회는 소속된 협동조합들의 대표기구로서 협동조합들을 대변하며, 제주지역 협동조합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협동조합의 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해 이뤄지는 연대 활동은 협동조합 부문 내에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비자생협, 기타 시민단체 및 환경단체 등과의 협력으로 확대될 때 성과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 협동조합은 시장에서 다른 형태의 유사한 업종의 기업과 경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준비는 물론이고, 조합원들 간의 유대, 사업 방향 등에 대한 긴밀한 논의와 합의가 이루어져야만 사업 실패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반면 자본 조달, 연계 등 인프라 구축 측면에서 태생적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 중 하나가 협동조합간의 협동과 연대가 될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 7대 원칙 중 하나가 ‘협동조합 간의 협동’으로 명시가 되어있을 만큼 협동을 기본적 가치로 움직이는 협동조합간의 협동은 협동조합이 생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사회적 경제의 주요 축이 될 협동조합의 발전을 위해 제주지역 협동조합 구성원들과 제주도민의 많은 관심과 기대 바랍니다.


제주한마음협동조합연합회
회장 이경수